카테고리 없음 / / 2022. 11. 22. 00:45

미래 영화 '더 나은 선택' 의 줄거리 및 결말 (스포 O)

반응형

'더 나은 선택'의 영화 정보

이 영화는 미래사회를 그린 SF 인디 영화로 배우나 감독 모두 생소한 이름들이었지만, 우리가 살아갈 미래에 대한 상상을 하면서 볼 수 있게 해 준 영화였습니다. 영화의 분위기는 미래라고 해서 화려하거나 거창하지 않았고, 차분하고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우리가 상상해왔던 미래와는 조금 다른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었습니다. 1시간 31분간 영화는 진행되는데요. AI 가 인간의 자리를 위협하고, 이로 인해 점점 일자리는 줄어들게 될 것이라는 생각들은 누구나 한 번쯤은 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절대적인 미의 기준으로 인해 직장을 잃게 된 주인공이 딸을 지키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모습을 담은 영화입니다. 저 또한 생명공학 분야에 몸을 담고 있어서인지, 이 영화에서 다룬 소재가 마냥 허무하게만 느껴지지 않았는데요. 현재에도 만나서 진행되는 미팅뿐만 아니라, 장거리이거나 시간적 여유가 되지 않는 경우, 화상으로 회의를 진행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는데요. 이 영화에서는 직장 상사를 만나서 대화하는 빈도보다는 화상으로 만나는 빈도가 높아서 그들 간의 유대감이 지금보다는 덜한 것으로 느껴집니다. 편리함이 주는 외로움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 같은데요. 저도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제 아이가 저의 경제적인 무능함으로 인해 학업을 멈춰야 하는 기로에 섰다면, 어떤 위험한 여건에서라도 딸을 교육시키기 위해 애쓸 것 같더라고요.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야 할 세상이 점점 삭막하게 느껴지는 것 같아서 나의 아이들에게도 미안해지는 순간입니다.

영화의 줄거리

영화는 높은 실업률로 인해 극소수만이 교육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부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해야만 하는 미래의 세상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런 세상 속에서 주인공 그웬은 딸 쥴스와 단 둘이 살아가면서 생계를 위해 치열하게 살아가는 싱글 맘이자 커리어 우먼입니다. 그녀는 성형 기술을 홍보하는 모델로 활동하였으며, 홀로 아이를 키우면서 살아가지만, 사랑스러운 딸 쥴스가 있기에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살아갑니다. 딸 쥴스 또한 엄마의 사랑 덕분에 아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영리하고 바르게 자라 갑니다. 그러던 어느 날, 대중들이 선호하는 젊고 아름다운 여성이 아니라는 이유로 회사로부터 해고 위기에 처한 그웬은 그녀의 딸 쥴스마저 높은 성적임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학교에서 떨어져 값비싼 사립학교에 가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다음날 회사 상사와 미팅을 가지게 된 그웬은 예상했던 대로 회사에서는 외모 지상주의적 사회 분위기로 인해 그녀의 뛰어난 능력에도 불구하고 그녀에게 회사를 떠나 줄 것을 요구합니다. 한편 사회적으로 여성의 불임 문제가 대두되고 있었고, 그녀는 직업소개소를 통해 난자 기증과 관련된 새로운 일자리를 알아보지만 이마저도 실패하게 됩니다. 그웬은 순식간에 안정적인 직장인에서 실직자가 되어버리고, 갑작스러운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좌절하게 됩니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부모님께 도움을 청해 보지만 그마저도 거절당한 그웬은 다음날 직장 동료에게 연락을 합니다.

영화의 결말

사실 회사에서는 인간의 기억과 의식을 새로운 몸으로 전이하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었고, 아름다운 외모가 필요했던 그웬은 그 프로젝트의 첫 실험 대상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아직 미완성 단계이기에 많은 부작용들이 뒷따를 것이라 생각했던 그웬의 직장 동료는 그녀를 말립니다. 하지만, 딸을 위해서 반드시 이 선택을 해야만 했던 그웬인데요. 이전의 기억들을 모두 잃어버릴 수 있기에 그웬은 그러한 상황에 대비하여 자신의 기억과 흔적들을 메모하며 마음의 준비를 합니다. 다음날, 그웬은 봉급 인상과 함께 회사와 재협상을 진행하고 프로젝트의 첫 실험 대상자가 됩니다. 그웬은 조심스럽게 이 사실을 딸에게 알리고 마지막이 될 자신의 모습을 기억하며 딸과 함께 잊지 못할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그리고 날이 밝자 새로운 육체를 마주하게 된 모녀인데요. 그웬은 딸과 함께 마음을 다스리며 수술대에 오릅니다. 얼마 뒤, 그웬은 새로운 육체를 갖고 다시 태어나게 됩니다. 새롭게 바뀐 외모를 갖고 그웬은 다시 회사로 복귀하여 엄청난 성과를 내는 등 회사로부터 인정받게 되지만, 지속되는 수술 부작용으로 인해 약이 없이는 버티지 못하게 됩니다. 이보다 더 큰 문제가 있었는데요. 딸에 대한 모성애가 남달랐던 그녀이지만, 그러한 모성애는 온 데 간데없고 딸 쥴스는 외모뿐만 아니라, 성격까지 바뀌게 되어 딸 쥴스는 이러한 엄마의 모습에 낯섦과 공포를 느끼게 됩니다. 결국 계속되는 혼란으로 인해 지쳐가던 그웬은 직장 동료에게 연락을 하게 되고, 직장 동료로부터 놀라운 사실을 듣게 됩니다. 이 프로젝트는 단순히 기억과 의식을 새로운 몸으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이전 그웬의 기억과 의식은 완전히 사라지게 되는 것이었고, 새로운 육체를 갖게 된 그웬은 단순히 그녀의 이전 기억들만을 가진 채 살아가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위험들을 감수하고도 실험 대상자로 지원했던 그녀였습니다. 그웬은 이전의 모성애는 잊고 살아가게 되었지만, 점차 시간이 흐르면서 두 사람 사이에는 조금씩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영화는 다시 모녀의 관계가 회복됨을 보여주면서 끝을 맺게 됩니다. 자신을 잃어버릴 수도 있는 위험한 일인데도 불구하고 오로지 딸을 위해 위험한 선택을 했던 그웬을 보면서 나였으면 어떠한 선택들을 했을까라는 질문을 던져보면서 세상이 발전하고 달라진다 하더라도 모성애는 달라지지 않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